알고리즘

프로그래머스 다트 게임

ziwookim 2022. 9. 20. 10:59

문제 설명

다트 게임
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
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코드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
        String[] arr = new String[3];
        int[] scores = new int[3];

        int arrIdx = 0;
        int idx = 0;
        int nowStartIdx = 0;
        int nowEndIdx = 0;
        while(arrIdx < 3) {
			// 'S', 'D', 'T' 기준으로 쪼개기
            if(dartResult.charAt(idx) == 'S' || dartResult.charAt(idx) == 'D' || dartResult.charAt(idx) == 'T') {
                // 바로 뒤에 '*'이나 '#'이 있는 경우 포함한다.
                if(idx < dartResult.length() - 1 && (dartResult.charAt(idx+1) == '*' || dartResult.charAt(idx+1) == '#')) {
                    nowEndIdx = idx + 2;
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nowEndIdx = idx + 1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arr[arrIdx++] = dartResult.substring(nowStartIdx, nowEndIdx);
                idx = nowEndIdx - 1;
                nowStartIdx = nowEndIdx;
            }
            idx++;
        }

        for(int i=0; i<3; i++) {
            int tmp = 0;
            if(arr[i].charAt(1) == '0') {
                // 10점일 경우
                int figure = 10;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figure);
                switch(arr[i].charAt(2)) {
                    case 'S':
                        tmp = figure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case 'D':
                        tmp = (int) Math.pow(figure, 2)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case 'T':
                        tmp = (int) Math.pow(figure, 3)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// '#' 포함한 경우 * -1 연산
                if(arr[i].contains("#")) {
                    tmp *= -1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	// 0 ~ 9점일 경우,
                int figure = arr[i].charAt(0) - '0';
                switch(arr[i].charAt(1)) {
                    case 'S':
                        tmp = figure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case 'D':
                        tmp = (int) Math.pow(figure, 2)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case 'T':
                        tmp = (int) Math.pow(figure, 3)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// '#' 포함한 경우 * -1 연산
                if(arr[i].contains("#")) {
                    tmp *= -1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    scores[i] = tmp;
            // '*' 포함한 경우, 바로 앞 차례의 점수와 현재 점수 * 2 연산
            if(arr[i].contains("*")) {
                scores[i] *= 2;
                if(i-1 >= 0) scores[i-1] *= 2;
            }
        }
		// 합계
        answer = scores[0] + scores[1] + scores[2];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URL: 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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